매년 반복되는 예비군 훈련. 몸은 바쁘고, 시간은 빠듯하고, 훈련장을 오가는 수고로움까지 더해지면
누구나 ‘편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국방부가 해결책을 냈다. 2025 예비군 원격교육을 시범 도입이 바로 그것이다.
6년차 예비군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훈련 이수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예비군 원격교육의 도입 배경과 주요 내용, 일정, 참여 방법, 혜택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본다.
1. 예비군 원격교육 대상 및 일정
2025년부터 국방부는 전·후반기 작계훈련을 대상으로 6년차 예비군이 인터넷을 통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원격교육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반드시 훈련장에 방문하여 집합교육을 이수해야 했지만, 이번부터는 PC나 모바일 기기만 있다면 자택, 사무실 등 어디서든 수료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직장인이나 학업 중인 예비군에게 시간과 체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 진 것이다.
* 교육 대상과 일정
대상:
2025년 기준 6년차 예비군은 이 원격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다시 말해 2006년 이후 병역 이행자 기준이라고 보면 된다. 전, 후반기 작전계획훈련(작계훈련) 해당자.
일정:
1차 원격교육 기간 > 4월 28일부터 5월 11일까지
2차 원격교육 기간 > 6월 4일부터 6월 20일까지
국방부는 2회차에서 좀 더 회차를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니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필수적으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